본문 바로가기
건축.인테리어

공간별 조명 디자인 VII(학교)

by josie.c 2022. 8. 1.

학교의 조명

 

학교의 조명

근래의 학교에서는 이전과 달리 시청각 교재를 이용한 교육이 많이 실시되고 있고 그에 따라 조명의 질적 수준도 높아졌다. 기본적인 조명의 용도로 볼 때는 창문의 클수록 조도가 많이 확보되긴 하나 눈부심과 빛 반사 현상이 발생하여 수업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균일한 인공조명과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을 조절해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창문이 끌어들이는 빛은 날씨나 계절에 따라서 다르기에 안정적인 인공조명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책상과 의자가 칠판이 있는 쪽을 향해 배치된 교실에서의 조명도 책상과 의자와 줄을 맞춰 늘어선 형태로 배치하되 주광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어 안정적인 시야와 분위기가 확보된다. 이때 창문을 통해서 들어오는 빛의 양에 따라서 인공조명도 그룹을 지어 점등되도록 회로를 계획하는 것이 좋고, 주로 경제성이 좋은 형광등을 사용하되 공간의 구조에 따라서 매입형 형광등, 부착형 형광등, 펜던트형 형광등을 사용하고 직접 조명이나 간접 조명을 병용한다.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사용하는 루버형 조명은 광원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때문에 교무실 및 컴퓨터실에 사용된다. 
구조나 책상과 의자의 배치가 비정형적으로 된 교실에서는 눈부심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빛 조절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명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특히 벽면을 이용할 때는 월 워셔 기능이 있는 형광등 다운 라이트를 사용하여 눈부심을 방지한다. 
컴퓨터실은 학생들의 눈의 피로도와 집중도를 고려하여 편안한 분위기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가구 및 조명이 꼭 필요하다. 컴퓨터 모니터의 위쪽 끝이 눈높이에 맞도록 설치하고 뒤쪽으로 15도 정도 기울여 주며 모니터에 천장 조명이 반사되지 않도록 조명 기구에서 나온 빛의 입사각이 60도 이하가 되게 하며 빛의 산란을 맞기 위해 차폐 장치를 설치하고 다른 물체로 인한 빛 반사와 눈부심을 방지하여 사용자의 피로도를 줄여준다.
생물실, 화학실, 물리실과 같은 실험실은 500lx의 조도로 일반 교실보다 밝고, 더욱 시 작업을 필요로 하는 곳은 750lx 정도의 조도가 확보되어야 하며 수직면 조도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디자인 작업을 하는 곳은 색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광색은 nw,  컬러 렌더링은 IA인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최근 원격수업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서 학교 스튜디오 리모델링 공사도 많아졌다. 조명 측면에서만 다루자면 무대는 작지만 방송국 스튜디오처럼 무대를 스포트라이트하거나 장면을 연출하기에 적합한 다양한 조명을 갖추어야 하며, 조정실과 편집실도 작업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눈부심과 빛 반사가 없는 조명과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

다목적 홀은 축제, 스포츠, 각종 모임을 이룰 때 사용되며 300lx의 조도가 적합하고 용도에 맞는 광색과 적절한 수직면 조도와 눈부심 및 안정적인 조명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캐주얼하게 운동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하므로 이동식 의자를 구비하고 카펫이나 타일과 같은 마감재는 피한다. 학교의 현관은 호텔의 로비와 같이 많은 사람이 오가는 통로이자 행사를 이루는 장소이기도 하다. 기본적인 통로 역할을 위해서 100lx 정도의 조도를 맞추며 천장이 높을 경우에는 연색성이 좋은 고압 방전등을 사용하며 행사가 이루어지는 것을 고려해 이동형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계단도 이용자들의 안전성과 방향성을 높여주는 조명을 선택하며 100lx의 조도가 필요하다. 
도서관은 책과 서가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며 학습 능력을 높여줄 양질의 조명이 필요하다. 도서관 조명 계획을 할 때는 서가 배치가 정해진 후 계획하며 통로 부분은 300lx의 조도를 확보하고 광각의 배광 특성을 갖는 펜던트형 조명, 직부형 조명 등을 한 줄로 배치한다. 천장이 높을 경우에는 천장에서 매달아 내려뜨리는 펜던트형 조명기구를 설치하여 수직면 조도를 확보한다. 벽면에 서가가 설치된 경우에는 비대칭 배광 특성을 가진 벽면용 조명 기구를 설치하되 전체적인 통일성에 맞게 루버나 스페큘러 리플렉터를 병용하여 디자인한다.
책을 읽는 장소는 조용하며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열람 데스크 쪽은 500lx의 조도를 맞추되 눈에 거슬리지 않고 불필요한 빛의 반사 현상을 막으며 책 재질의 렌더링을 증가시켜 가독성을 향상하기 위해 간접 조명방식을 선택한다. 도서관 내부의 마감재는 밝은 톤으로 처리하고 서가 부분을 반사율이 높은 제품을 선정하면 서가가 낮은 쪽 부분도 수직면 조도가 떨어지지 않고 어두운 그림자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도서 열람실과 열람 장소에는 같은 광색과 컬러 렌더링 특성을 나타내는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대강당은 학교 규모나 건축 구조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좌석 부분을 무대 쪽으로 경사지게 설계하며 조명도 좌석 배치에 맞춰서 열을 지어 늘어지게 설치한다. 빛을 차폐시키는 장치가 달린 조명 기구나 건축 구조를 사용하여 조명을 매입시키는 건축화 조명을 사용하여 직접적인 눈부심을 줄이는 것이 좋다. 천장이 높은 강당일 경우에는 조도가 높은 다운 라이트를 설치하며 특히 메탈 할라이드 램프는 수명이 길고 보수 유지하기 편리하다. 주로 시각적 자료를 사용하는 모임이 많기에 조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디머를 설치하며 창이 있는 기본적인 강당은 500lx, 창이 없는 강당은 700lx의 조도가 필요하다.
무대 뒤편 스크린은 별도의 스위치를 이용해 점등할 수 있도록 비대칭 배광 조명을 설치하며 좌석 부분보다 조도를 높게 설치하여 집중도를 높인다.

 

댓글